돌파매매 전략을 대입해 코인 시장 분석
안녕하세요. 코인 시장에서 알파(Alpha, α)를 찾고자 노력중인 투자자 퀀트따봉 입니다.
세계 최고의 주식 트레이더들이 사용하는 매매법을 한국 시장에 적용해 정리한 '돌파매매 전략' 책을 읽고 현재 상승추세를 나타내고 있는 코인 시장에 적용한다며 알파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책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시총이 높은 코인들에 차례로 적용해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코인 시장 시총 9위인 톤코인(TON)을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톤코인은 메시징 플랫폼인 Telegram에서 18년에 개발한 코인으로 TON 재단이 프로젝트를 인수했습니다. 코인 차트 분석에 앞서 오늘부터는 돌파매매(모멘텀 투자)의 두번째 구루이자 CAN SLIM으로 유명한 윌리엄 오닐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윌리엄 오닐의 '손잡이 달린 컵' - 컵의 형태]
윌리엄 오닐은 손잡이 달린 컵(Cup with Handle) 모양을 통해 돌파매매가 가능함을 이야기 했습니다. 즉 최고의 주식은 상승 전에 이 모양을 갖추는 경우가 흔하다는 것입니다. 우선 손잡이 달린 컵 모양을 두 단계로 보았는데 첫 번째는 컵의 형태를 만드는 기간입니다. 윌리엄 오닐의 책('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에서 "컵의 모양은 최소 7주에서 최장 65주까지 다양한 기간 에 걸쳐 그 모습을 드러내며, 대개의 경우 3~6개월 정도가 걸린다. 통상 컵의 맨 윗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앞선 천정으로부터 조정을 받기 시작해 컵의 맨 아랫부분인 바닥까지 적게는 12~15%, 많게는 33% 이상의 주가 하락률을 기록한다. 모양을 형성하기 전에 주가가 적어도 30% 상승 했던 종목을 먼저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컵의 바닥 부분은 둥근 형태의 U자 모양이 돼야지 뾰족한 V자 모습이어서는 안 된다. U자 형태의 넓은 바닥권이 특히 중요한 것은 마음 약한 투자자들은 결국 이 기간에 주식을 팔아버리고, 투기꾼들조차 이 정도 되면 외면해 버리기 때문이다. 성장주의 경우 시장 전반이 중간 정도의 조정을 받아 하락할 때 컵 모양을 그리면서 주요 지수보다 1.5~2.5배 정도 더 떨어지는 게 일반적이다." 라고 했습니다. 이를 영상으로 잘 설명해 놓은 것이 부자회사원 유튜브로 아래 링크를 들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우리는 코인시장에서도 손잡이 달린 컵모양을 잘 찾아보면 최고의 코인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https://youtu.be/58_DAOGhslw?si=v04d9XlZbRuUuJj8
톤코인 과거 차트 돌파매매 분석
- '23.8~10월 사이에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입니다. (이 시기에 투자를 했다면 변동성이 너무 커서 어지러웠을 것 같습니다.)
- '23.11월 거래량을 동반하지는 않았지만 약 80% 이상 상승했고 마지막에 장대 양봉을 보여줬습니다. (10주봉이 20주봉을 뚫으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 '23.11월 3주차에 기존 거래량 대비 엄청난 거래량이 나타습니다.
- '24.2월 거래량은 없지만 -43% 하락하는 장대음봉이 보이는데 이때가 책에서 말하는 'Shakeout' 구간으로 보입니다.
- '23.11월 거래량을 동반한 양봉의 종가를 기준으로 이를 돌파하는 시점 (빨간 별표시)에 진입 및 손절을 반복했다며 이후의 엄청난 상승을 맛보며 행복한 시간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톤코인 돌파매매 전망
[매수 전략]
'24.3월 톤코인을 개발한 Telegram이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오며 톤코인의 가격을 급격하게 상승하는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3월 이후 횡보 중이나 톤코인은 4월 초까지 강한 모습을 보이며 상대강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4.4월 초 장대양봉의 종가를 기준으로 윌리엄 오닐이 말하는 컵모양이 이쁘게 만들어진다며 아직 Telegram IPO가 남아있으므로 돌파시기를 노려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매도 전략]
톤코인의 과거 차트를 '23.8~10월 100% 상승, -50% 하락을 반복한 지점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절선을 명확하게 정하고 진입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